본문 바로가기

건강

귤 효능, 부작용, 귤 칼로리, 귤 보관법, 알아보기

반응형

 

 

은 영어로 mandarin 또는 tangerine이라고 합니다. 원산지는 중국에서 유래된 것으로 여겨집니다.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에서 약 570년 전부터 재배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

귤은 10월부터 1월이 제철인 과일이어서 날씨가 추워지면 생각나는 과일은 귤입니다. 예전에 유럽 살 때도 겨울에만 나와서 꼭 사 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.

그러면 제가 좋아하는 귤의 칼로리, 효능, 부작용, 보관방법, 활용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! 


[목차]

  - 귤 칼로리
  - 귤 효능
  - 귤 부작용과 섭취 시 주의사항
  - 귤 보관방법 
  - 귤 활용방법


귤 칼로리

귤 100g당 39kcal라고 하며 보통 귤 1개당 무게가 100g이라고 하니 1개 섭취 시 39kcal라고 합니다. 

다른 과일에 비해 비교적 칼로리가 낮지만 3~4개를 먹으면 밥 한공기와 맞먹는 칼로리라고 하니

다이어트 중이라면 조금만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. 

 

하루에 2~3개 정도 먹는 것이 적당하며 비타민을 빠르게 소진하는 임신부 또는 흡연자는 더 먹는 것이 권장된다고 합니다. 당뇨병 환자는 하루에 1개 정도가 적당하다고 하니 섭취 시 유의하시길 바랍니다. 


귤 효능

항산화제가 풍부

귤에는 활성산소 불균형으로부터 신체를 방어할 수 있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물질인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여

일종의 항산화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. 산화를 노화, 암, 심장별과 같은 질병의 발병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.  

 

비타민C 풍부

귤에는 다량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겨울에 추위를 잘 견딜 수 있게 물질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며 면역력을 키워줍니다.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로회복, 피부미용, 감기 예방 등에도 도움을 줍니다. 

 

장 건강 개선 

귤 알맹이를 싸고 있는 솝껍질에는 식이섬유 펙틴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장 안에서 수분을 조절하여 변비를 해소하고 설사를 억제해 줘서 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. 

 

혈관 건강 개선

귤의 풍부한 비타민C는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침착되는 것을 막아주어 혈관 건강을 개선해 준다고 합니다.


귤 부작용과 섭취 시 주의사항

복통 

귤 과다 섭취 시 귤에는 섬유질과 비타민C 풍부하여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 

 

신장에 무리

귤 과다 섭취 시 귤에는 옥살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다고 합니다. 


귤 보관방법

보관 온도는 18도에서 25도가 적당하며 상온에서 보관하거나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. 

귤을 겹쳐서 보관하면 상할 수 있으니 통풍이 잘 되도록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 

 

저 같은 경우에는 귤을 상자로 사오면 다음과 같이 보관하고 있습니다. 

  1. 박스 안에 있는 귤을 밀폐용기로 옮겨 담는다
  2. 옮기는 과정에서 썩은 게 있는지 확인한다
  3. 밀폐용기 바닥에 키친타월을 깔아준다 
  4. 귤이 겹치지 않도록 밀폐용기에 담는다 
  5. 층층이 귤을 쌓아 올릴 때는 층마다 키친타월을 깔아준다
  6. 밀폐용기 뚜껑을 닫고 냉장고에 보관한다 

 


귤 활용방법

귤은 생과로 먹는 게 가장 흔합니다. 그 외에 귤 주스, 귤 잼, 귤 젤리, 귤 통조림, 귤 케잌, 귤 아이스크림, 귤 등 귤을 활용할 수 있는 음식과 음료는 매우 다양합니다. 


 

반응형